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임상병리학전공

임상병리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생체시료분석학및실습 생체시료분석은 특수건강진단을 목적으로 직업병 예방과 근로자의 건강 보호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다. 인체의 조직이나 체액에서 유해물질을 측정·분석·검증하며, 화학물질로 인한 손상 및 생화학적 변화를 평가하여 건강상 영향평가와 관련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한다. 본 교과목은 산업보건에 관한 정의와 목적, 산업안전보건법, 생체시료관리와 분석항목에 따른 원리와 측정방법, 크로마토그래피원리와 HPLC(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피법), GC(가스크로마토그래피법), 원자흡광광도법 등 기기분석원리와 기술, 시료분석에 따른 정도관리기술, 유기용제의 특성,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용제분석기술, 중금속에 따른 유해기준과 분석기술 등을 학습한다. 특수 업종 종사자의 건강진단과 평가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세포유전학및실습 사람의 유전 물질들은 핵산(DNA) 속에 암호화되어 있으며 핵산은 세포핵의 염색체에 존재한다. 따라서 염색체 검사는 염색체의 현미경적 현상을 관찰하여 신생아의 선천성 기형, 산부인과적 질환, 상 또는 성 염색체성 질환, 미소결실증후군, 특수 유전질환, 혈액종양 등의 진단뿐 아니라 예후 추정, 치료 방향 설정, 치료 효과 판정을 위해 실시되고 있다. 주된 학습 내용은 세포 유전학 명명법의 이해, 염색체 검사의 적응증, 검체 채취 및 처리 방법, 시약 제조 및 배양액 만들기, 현미경 사용법 이해, 세포 배양 방법, 세포 수획, 슬라이드 제작, 슬라이드 염색기법, 염색체의 형태분석 및 보고서 작성, FISH 염색체 검사의 원리, 형태 분석 및 보고서 작성 등이다.
특수조직검사학및실습 생물체의 구성물질 또는 생물체에 의해 생성된 물질의 변화 과정을 숙지하고 정상조직과 병적조직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주된 학습내용으로는 세포적응과 손상에 관해서는 세포손상의 원인, 가역적 손상과 세포사의 형태학적 변화, 세포적응을 학습하고, 염증에 관해서는 급성 및 만성 염증의 형태학적 양상을 학습하고, 종양에 관해서는 종양의 분류와 명칭,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특성, 암종의 진단을 학습하고, 감염질환에 관해서는 감염에 의한 조직학적 형태의 변화를 학습하고, 호흡기계 및 종격동에 관해서는 정상구조 및 생리각종 질환에 의한 조직학적 변화를 학습하고, 소화기계에 관해서는 정상구조,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조직학적 변화를 학습하고, 생식기계에 관해서는 정상구조와 생리, 각종 질환에 의한 조직학적 변화를 학습하고, 내분비계에 관해서는 뇌하수체, 갑상선, 부신, 흉선 등을 학습한다.
항미생물요법및실습 항 미생물 제제의 개발로 인해 많은 미생물감염 질환의 치료가 쉬워졌으나, 약제의 남용으로 인한 내성균의 증가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항 미생물 약제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효과적인 치료제의 선택을 위한 약제 감수성 검사 방법을 학습 및 실습한다. 주된 학습내용으로는 항 미생물제제의 개념에 관해서는 bacteriocidal, bacteriostatic를 학습하고, 항 미생물제의 종류 및 작용기전에 관해서는 화학구조에 따른 약제의 분류와 작용범위에 따라 broad spectrum antibiotics, narrow spectrum antibiotics를 학습하고, 약제내성기전에 관해서는 PPSA, PPNG, MRSA, VRSA, VRE에 대한 이론과 관련 유전자 검출을 실습한다. 항 미생물제제의 감수성 검사에 관해서는 disk diffusion, broth dilution 방법과 MIC & MBC 및 약제 감수성검사에 적용되는 용어의 개념을 학습하고 국제 표준법에 의한 약제감수성 검사를 실습한다. Fastidious and unusual bacteria의 약제감수성에 관해서는 S. pneumoniae, N. gonorrhoreae, H. influenzae를 학습하고, 혐기성 세균과 결핵균 그리고 진균의 약제 감수성 검사를 학습 및 실습하며,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약제 감수성검사에 관해서는 Vitek, Microscan, Walk/Away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