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안경광학전공

안경광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안경조정이론및실습 안경만들기 과정의 완성 단계이며 실무와 연계하여 안경의 3요소인 광학적, 역학적, 미용적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한 과학적 이론에 근거한 올바른 안경 조제가공을 실습시킨다. 안경조제의 과정을 확인하기 위한 안경테의 선택, 안경렌즈의 선택, 기본피팅(가공전 피팅), 아이포인트 결정, 렌즈의 가공, 최종피팅, 에프터 케어를 학습한 후 금속테와 플라스틱테의 전면부, 다리부, 다리부 경사각 기본검사, 다리를 접었을 때 기본점검와 코받침부 점검을 실습한다. 안경테의 본 피팅을 위하여 다리벌림각 피팅, 다리경사각 피팅, 코받침부 피팅, 귀뿔부분 피팅, 안경테의 유지관리 피팅, 전면부 만곡도, 다리벌림각, 경사각, 코받침부, 팁부분을 점검 실습을 하여 안경테 조정기술을 습득한다.
특수안경조제및실습Ⅰ 환경적 요인과 현대 생활방식 때문에 약시 및 저시력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노령화사회 진입으로 노안 인구가 증가하면서 교정 연구의 실무 차원의 교육에 중점을 두어 학습한다. 노안을 위한 시력교정물의 선택방법을 학습하며 특히 누진렌즈를 중심으로 누진렌즈의 발전과정, 누진렌즈의 마킹, 누진렌즈의 광학적 디자인을 학습하여 누진렌즈 디자인을 평가·비교하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누진렌즈의 처방을 위한 원용굴절검사, 근용굴절검사, 누진렌즈의 조제를 위한 안경테의 선택, 안경테의 조정, 단안 P.D. 측정법, 렌즈 위치 표시, 렌즈 주문, 누진렌즈의 확인, 안경 착용상태에서의 점검을 학습하며 누진렌즈 사용자들의 질문사항과 문제점 해결방법을 학습한다.
특수안경처방및실습 일반적인 비정시 환자 이외의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환자가 착용할 안경을 조제하기 위한 전단계로 저시력을 보조하는 기구의 종류와 원리, 처방법을 익힌다. 특수안경처방이 필요한 저시력 환자의 정의를 이해하고 저시력 환자를 검사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근거리용 저시력 보조기구의 종류와 원리 및 처방법과 원거리용 저시력 보조기구의 종류와 원리 및 처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실습을 통하여 저시력 보조기구의 사용법을 익히고 저시력 환자의 임상사례를 학습하여 저시력환자를 처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수콘택트렌즈처방및실습 일반적으로 디자인된 콘택트렌즈의 피팅 및 처방법을 기초로 원거리와 근거리 동시 교정용 이중초점 콘택트렌즈와 원추각막처럼 특이한 형상의 각막이나 수술한 각막에 적합한 콘택트렌즈의 이해를 높히며, 근시조절용으로 특수 디자인한 콘택트렌즈를 피팅하고 처방할 수 있는 능력을 숙달한다. 이중초점 콘택트렌즈 처방을 위해 착용자의 선택 및 평가법, 소프트 바이포칼콘택트렌즈, RGP 렌즈 디자인을 익히고, 원추각막용 콘택트렌즈 처방을 위해 원추각막의 특징 및 진단, 정밀 감별렌즈 피팅법을 익힌다. 수술 후 각막의 콘택트렌즈 처방을 위해 방사상 각막절개술 환자의 콘택트렌즈 처방, 엑시머 각막시술 환자의 콘택트렌즈 처방, 라식 각막시술 환자의 콘택트렌즈 처방, 안외상 환자의 콘택트렌즈 처방을 익히고 임상 사례 연구를 통하여 능력을 배양한다. 근시조절 각막시술 후 콘택트렌즈 처방을 위해 orthokeratology의 정의 및 고정적인 피팅 개념을 이해하고 착용자의 기대 및 선별법, 역기하학 디자인 렌즈의 피팅법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