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미용학전공

미용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공중보건학 위생학과 예방의학, 사회과학을 포함해 체계적인 지역사회 지원에 의해서 건강을 보고하고 개선시키는 목적의 학문으로 공중보건학의 개념, 역학, 전염병 관리, 급ㆍ만성 전염병 관리, 기생충 관리, 환경위생, 환경보전, 식품위생, 식중독의 개념 및 분류, 산업보건의 개념 및 작업환경 관리, 직업병 관리, 근로자의 보건관리, 보건행정, 인구보건 및 모자보건, 보건영양, 성인 및 노인 보건, 학교보건 및 보건교육, 정신보건 및 건강행태, 사고와 응급처치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해 건강장애요인을 배격하고 사회공동체 일원으로서 집단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보건 지식을 습득하며 실천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질병관리사업과 보건조직을 통하여 건강을 예방하고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을 학습하며 공중 보건에 대한 기본을 통해 건강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기초메이크업실습 화장품만을 사용한 미화 목적의 메이크업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메이크업 도구와 기법에 따라 표현되는 메이크업의 기초 및 응용력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피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피부표현, 재료의 사용법, 메이크업의 기초지식 및 테크닉을 학습한다. 얼굴의 각 부분별 기본 패턴의 유형과 기초실기를 통하여 뷰티메이크업의 기초를 습득하고, 메이크업의 사전 기획서 작성방법과 주제별 실습을 통해 실무실기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메이크업 트렌드의 최신 동향을 분석, 활용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전문 미용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메이크업 트렌드 정보의 창조적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기초피부관리실습 피부관리실습의 기초단계로 에스테티션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자세를 익히고 피부관리 실기의 기초가 되는 얼굴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을 실습한다. 피부미용전문인로서의 자세 및 실무능력을 확립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위생과 청결, 고객 응대, 안면 클렌징과 마사지기본동작, 마스크의 사용, 관리의 마무리 등, 고객을 대하는 자세 및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안면관리에서 사용되는 매뉴얼 테크닉, 클렌징, 딥클렌징 등을 전문적으로 행할 수 있다.
모발과학 모발과 두피의 구조, 성장과정, 생화학적 영향과 반응 등 모발의 해부생리학적 지식을 익힘으로써 헤어미용의 기본 원리를 파악한다. 본 교과목은 모발과 피부의 구조 및 발생, 모발의 종류와 기능, 모발의 색소 및 변화, 모발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퍼머넨트와 헤어컬러링과 연계), 모발의 이상 현상을 통해 두피 및 모발 관리학과 연계하여 학습한다. 샴푸와 계면활성제가 모발과 두피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두피, 모발의 기초적인 지식을 통하여 헤어산업현장의 모든 트리트먼트에 대한 과학적 설명이 가능하다.
모발및두피관리 두피와 모발의 생리적 기능과 구조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두피 및 모발의 진단방법과 고객과의 상담스킬, 관리 방법의 종류에 대해 그 원리와 실습 절차를 인지한다. 본 교과목은 모발 생리(정의,구성,성장주기,구조,종류,기능,특징,손상과 관리), 두피 관리(정의, 구조, 기능, 종류, 관리의 의미와 목적, 관리 유형), 탈모(정의, 지각증상, 유형, 원인, 의학적 탈모관리), 모발과 영양(영양소의 정의, 모발과 영양, 영양소, 모발에 관여하는 주요영양소, 모발분석의 이해, 식이요법)의 이론적 부분과 더불어 두피 및 모발에 따른 샴푸의 선정 및 테크닉, 스케일링 및 클리닉, 마사지를 실습한다. 여러 가지 유형의 탈모 현상과 두피모발에 관한 문제점을 연구하고 조사하며, 고객의 두피와 모발을 꾸준히 관리하여 탈모를 비롯한 두피와 모발 관련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미용학개론 피부미용, 헤어미용, 메이크업 및 네일 미용, 미용경영 등을 포함한 미용 전 영역별 기본 개념과 현장실무를 파악하여 미용인으로서의 입문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학의 개요, 미용의 역사, 전공별 미용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및 기본으로 다루어야할 이론과 실기 영역에 대한 학습, 미용인으로서의 자세 및 직무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미용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미용인으로서의 자세와 직무를 파악한다.
피부미용학 피부미용관리의 개념과 궁극적 목적을 이해하고 피부미용분야의 현황 및 경향을 파악하여 전문적인 피부미용사로서의 직무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피부미용의 개념과 현황, 피부미용의 역사 및 발전과정, 피부미용의 위생 및 소독, 피부미용의 관리영역, 방법론, 피부와 화장품의 영역, 피부미용사의 직무, 전문살롱의 요소 및 운영, 피부미용인의 자질, 미래의 발전적 방향제시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미용의 목적과 영역을 이해하고, 피부미용에 올바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필수
(전문학사)
소독법과전염병학 미용실, 피부미용실에서 사용하는 미용 기기나 기구의 소독과 멸균, 위생관리에 대한 이해를 돕고, 미용인들을 위한 국가가 정한 법률에 따른 위생기준과 소독법을 익혀 위생처리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소독, 미생물학 개론, 소독과 멸균법, 전염병 관리, 산업보건, 기생충 관리, 미용기기의 위생 및 소독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나아가 고객과 관리자의 건강관리와 청결 및 위생을 바탕으로 한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공위생에 기여하며,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전공필수(전문학사)/
전공선택(학사)
미용경영학 대형화, 기업화 되어 가는 미용업의 체계적인 경영 및 조직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전문적인 미용기술과 지식을 갖고 있으나 경영관리에 부족함이 많다. 소규모 살롱 경영자들이나 미래의 창업 준비자들을 위한 경영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미용경영개론, 경영이념과 목표, 조직구조의 확립과 업무분장, 제도와 시스템, 정책과 전략, 업무의 체계화 및 매뉴얼 화, 상권의 인지도와 점유도 확립, 광고 및 인터넷 마케팅, 접객예절, 인사관리, 재무관리, 소비자 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미용경영자의 조건과 역할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관리능력과 살롱의 경영능력 함양을 통하여 전문 미용인으로서의 관리 능력을 갖춘다.
전공선택 경락미용 경락미용은 한의학적 임상에서 질병의 치료목적으로 사용되던 ‘경락계통’을 미용적 관점으로 적용하여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인 ‘아름다움의 추구’를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근래에 널리 사용되고 있어 그에 따른 인체 적용 원리와 올바른 경락미용을 시행할 수 있는 한의학적 이론인 음양오행(陰陽五行) 학설을 바탕으로 장상학설 (藏象學說), 기·혈·진액 (氣·血·津液),인체의 경락계통, 경락미용 진단법, 증상에 따른 경락미용의 사례를 분석하는 학습을 통하여 한국에서 보편화된 경락미용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고객을 관리하는 미용 전문가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근육학 근육은 인체의 모든 움직임을 조절하는 중요한 인체 기관이다. 피부미용의 매뉴얼 테크닉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근육의 각각의 작용 및 기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응용하도록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근육학 개론, 골격근 ? 심근 · 평활근의 분류, 기능해부학, 근육통증과 진단, 통증부위별 임상학, 트리거포인트 등을 구분하여 각각의 기능과 종류를 이해한다. 이를 통해 피부미용의 마사지 테라피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드라이실습 헤어 스타일링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본 테크닉을 배운다. 머리카락을 가열하여 머리카락 분자에 여러 종류의 브러시와 빗을 이용하여 스타일을 만드는 과정으로 연출방법에 따른 드라이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브로우 드라이와 아이론 드라이의 정의 및 기초지식, 목적, 도구 및 종류의 이론 학습 과정과 기본 6가지의 액션과정(스트레이트 액션, 스쿠프 액션, 커브 액션, 와인딩 액션, 엘리베이션 액션, 슬라이딩 액션), 아울러 10가지의 기본테크닉(스트레이트 플랫, 스트레이트 볼륨, 스트레이트 인덴테이션, 커브 인덴테이션, 커브 플랫, 커브 볼륨, 바깥마름, 웨이빙, 롤링버티컬지라시, 롤링사선지라시)의 실습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원랭스, 그래듀에이션, 레이어드의 기본 컷 스타일에 어울리는 드라이를 연출할 수 있으며, 도구의 사용법에 익숙해 질 수 있다.
기초업스타일 기초 업스타일에 대해서 이해하고 각 부분의 헤어 디자인을 습득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학습한다. 특히 기본 테크닉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트레이닝 하여 전체적인 스타일을 이루는 데 문제가 없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업스타일의 기초지식, 도구의 종류 및 사용용도, 사용방법, 기본 테크닉(세팅말기, S컬 만들기, C컬 만들기, 디스코 위로 땋기, 디스코 아래로 땋기, 꼬기, 백콤넣기, 핀 꽂기, 싱넣기, 묶기, 드라이 및 고데기 사용법, 매직사용법 및 드라이사용법 장미머리, 장미응용 소라머리, 소라머리, 응용 땋는 머리)을 학습한다. 업스타일의 기초 지식 및 기초 테크닉을 통하여 업스타일의 기본을 완성할 수 있다.
기초커트실습 기본적 커트 자세와 태도, 가위 트레이닝을 손과 몸에 체화시킨다. 추후 응용 커트(트렌드 커트) 실습에 도움이 된다. 본 교과목에서는 커트 이론과 커트 도구의 종류, 기본적인 커트 전문 용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커트의 기본적 스타일인 원랭스, 그라데이션, 인크리스레이어, 세임레이어 커트에 대한 실습학습과 이에 따른 도해도를 통해 특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원랭스, 그라데이션, 인크리스 레이어, 세임레이어 이렇게 4가지 기본 커트 스타일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도해도로 그려낼 수 있다.
네일케어실습 피부의 부속기관인 손과 발에 관한 해부학적 특징을 이해하고, 매니큐어의 목적과 관리에 필요한 이론 및 실기를 익히고, 피부미용 영역 안에서의 손과 발의 피부를 관리, 보호하고 미용효과를 갖도록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네일의 구조와 기능, 네일 트리트먼트, 핸드마사지, 버퍼링(buffering), 네일 컬러링, 형태별 Shape 잡는 법 및 응용, 네일의 이상증상과 질병, 위생과 소독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네일케어시 위생 및 소독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아름답고 건강한 손·발톱을 만들 수 있다.
메디칼스킨케어 피부과, 성형외과 등 병의원에서 미용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메디컬 스킨케어의 영역인 스킨 스케일링과 화학 박피, 각종 레이저 처치에 대한 개요 및 시술방법, 성형 전 후 관리 프로그램 등을 이해한다. 또한 메디컬 치료의 전후 과정에서 필요한 피부미용영역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연계하여 습득하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메디컬 스킨케어의 정의 및 목적, 메디컬 스킨케어의 종류 및 효과, 문제성 피부타입에 따른 스킨케어의 방법론, 제약제품 및 화장품 분석, 메디컬 스킨케어 기기분석, 메디컬 스킨케어 임상학, 메디컬 스킨케어의 보조적 기법 등을 임상사례별로 학습한다. 나아가 메디컬 스킨케어와 연계하여 피부미용목적별 관리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다.
무대분장 다양한 장르별 작품 속에서 등장인물의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한다. 예술적 이미지의 표현으로써 분장의 방향제시와 안면분장의 디자인 분류에 따른 실제 작품구상에 있어 표현방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무대공연예술의 구체적인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무대분장을 위한 무대조건, 소품, 분장재료 등 분장 구상에 필요한 요소와, 골격과 골상, 색채와 명암에 대한 무대분장의 작품별 분장기법에 대해 실습한다. 무대분장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표출해 내는데 고려해야할 구상요소와 무대분장의 분류를 통해 실제 표현기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적합한 작업구상에 도달하는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
미용과건강 신체적(Physical), 정신적(Mental), 사회적(Social)으로 안녕(Well-being)이라고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인간의 삶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건강한 삶과 건강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신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기초 지식이 되는 생활식습관과 질병의 예방, 수명의 연장 등에 관해 익힌다. 본 교과목은 건강학개론, 내분비학, 면역학 ,노화이론, 스트레스와 건강, 대체의학, 질병과 건강, 생활습관과 건강, 식생활과 식이요법, 개인건강, 인간행동, 유전과 건강, 보건활동, 미용과 건강, 환경과 건강, 증상과 치료와 같은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건강으로의 내면적 접근방식을 이해하고 전인적 관점에서 고객상담 및 관리를 행할 수 있다.
미용림프마사지 림프의 흐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림프절의 기능을 이해하고, 림프드레니쥐의 효과와 작용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피부미용적으로 적용 가능한 피부에 시행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기를 병행한다. 본 교과목은 림프계, 림프의 주요성분, 림프관의 구조, 림프의 흐름, 림프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림프절, 림프절의 기능, 미용림프마사지의 효과 및 작용, 미용림프마사지 적용시 주의사항 등 기본이론을 학습하고, 피부미용에서의 림프드레니쥐 테크닉 및 주의사항, 적용 가능한 피부, 금기증, 기본원칙 등을 정확하게 숙지하고 익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미용림프마사지의 기본동작을 습득하여 이를 통한 적절한 피부미용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미용문화사 미적 본능에서 비롯된 신체 보호, 종교적인 욕구 충족, 사회적 지위 등을 나타내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가 지닌 미의 개념에 부합하도록 발전해온 미용의 역사와 현대의 자신의 개성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으로 창조되어 온 미용의 문화적 가치에 대해 고찰해 본다. 아울러 미래의 미용의 발전에 대하여 논의해 본다. 본 교과목은 미용의 개념, 미용의 역사, 선사시대, 고대, 중세, 현재의 각 국가별 미용역사의 변천사,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와 미용의 발전에 미친 영향, 미용의 문화사와 발전 방향에 대한 이해, 사회적 분위기에 따른 미용의 변화, 직업과 미용의 관계, 현대와 미래의 미용문화, 현재 미용 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국제적인 미용인을 양성하고, 미용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미용사회심리학 사회적·문화적 측면에서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사회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미적성향이나 성격을 형성하는 방식과 개인행동과 미적 표현방식 등이 사회 환경의 변화와의 관련성을 살펴본다. 아울러 인간의 심리가 미용적 측면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의 미용과 사회심리학과의 개연성 등을 고찰한다. 본 교과목은 심리학 개관, 심리학의 기초, 뷰티산업과 성격심리학, 사회 심리학,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욕구, 심리상담의 실제, 미용연구 방법론, 성형수술에 대한 의식과 사회심리학적 분석 등을 학습한다. 인간의 사회적 심리성향에 대한 학습을 통해 미용추구 욕구에 대한 심리적 이해를 통해 뷰티산업현장에서 고객을 보다 잘 이해하며 관리할 수 있다.
미용색채학 시대의 흐름과 기능성을 고려한 미용색채를 계획하고 디자인하여, 색채 감각을 익히고 기본적인 색채 이론을 적용함으로써 개인의 미적욕구를 만족할 뿐만 아니라 미적 감각을 발휘 하고, 지식과 실기 능력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아울러 색채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색채이론 3속성, 색지각, 색채계, 색명법 등을 학습한 후 실습하고 이를 통해 미용예술을 위한 색채 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감각을 익혀 미용분야의 디자인 창작에 도움이 되는 기초적인 학습 능력을 키운다. 이를 통해 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미적 감각을 발휘, 색채의 속성과 작용, 색채 심리와 지각현상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색채의 연상과 색채의 새로운 이미지를 형상화할 수 있는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
발반사학 발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발에 위치한 반사부위의 파악과 신체와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아울러 발반사 마사지 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의 신진대사를 촉진함으로써 건강 증진을 통한 피부미용의 효과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발반사학 개론, 인체의 생리학적 구조와 발의 관계, 발의 구조와 반사구 위치, 정맥마사지, 발 반사요법 순서, 증상별 발 반사 요법 등의 이론과 실습이 함께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발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반사 자극을 통해 피부미용의 간접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복식문화 복식문화의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시대적 배경과 흐름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등 총체적 연출 능력의 역사적 트렌드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복식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고, 20세기를 중심으로 한 현대모드의 발전사를 고찰하여 패션의 역사를 파악한다. 아울러 패션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패션의 역사를 통하여 복식의 이해도를 높이고, 창의적인 발상을 하기 위한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의복의 기원과 패션의 역사와 체계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현대적인 디자인과 메이크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세팅실습 헤어 세팅의 이론을 바탕으로 롤과 핀컬의 기본적 특징 및 원리를 이해하고 그 외에 아이론을 이용하여 롤, 웨이브 스타일을 응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헤어 세팅의 기초지식, 헤어디자인 및 세팅의 실제, 마샬웨이브 및 블로우 드라이어의 교육 과정을 거치며, 이에 따른 목적과 도구의 종류 및 사용방법을 통해 이론적 부분을 학습한다.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섹션별 다양한 스타일 연출을 통해 실제 살롱에서 경험하는 두상의 다양성을 학습할 수 있다. 나아가 헤어 세팅의 목적과 원리를 이해하고, 고객의 다양한 두상에 맞는 스타일링 선정 설계가 가능하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하고 고객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스포츠마사지 운동능력 향상과 훈련 또는 경기 중 발생할 수 있는 스포츠상해를 사전에 예방하여, 운동능력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매뉴얼 테크닉으로, 전신미용관리시 응용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힌다. 스포츠 마사지의 이론적 이해, 스포츠 생리학, 안면부 스포츠 마사지, 등 경부, 견관절 스포츠 마사지, 상지 스포츠 마사지, 복부, 상체 전면 스포츠 마사지, 하지 스포츠 마사지, 증상별 스포츠 마사지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적절한 스포츠마사지 수기법의 활용을 통하여 전신피부미용관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아로마테라피 전인적 뷰티테라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방향성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의 효능을 인지하고 이를 적절히 선택 블렌딩하여 적용함으로써 고객의 긴장이완을 비롯한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조화를 추구하는 학습과정으로 아로마테라피의 개념, 영역 및 에센셜 오일의 생성 및 구성 화학성분의이해를 바탕으로 에센셜 오일 40여종의 효능, 적용, 부작용에 대한 이론학습과 고객 상담 및 분석, 에센셜 오일의 블렌딩, 아로마 매뉴얼 테크닉, 사례 연구 등의 다양한 실기기법의 학습을 통하여 에센셜 오일의 이해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증상별 피부미용 및 예방건강의 목적으로 아로마테라피를 활용 피부에 적용 고객, 관리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다.
응용드라이실습 여러 가지 응용 스타일링을 연습하고, 여러 가지 도구들의 사용방법에 대해 인지한다. 또한 연출상황, 얼굴의 형태, 헤어 컬러, 길이를 가정하여 그에 따라 자유롭게 스타일링을 창작한다. 리버스(바람머리) 스타일, 숏 훠워드(주부스타일), 숏 리버스(주부스타일), C컬 드라이 연출기법, 안말음 드라이 연출기법, S컬 드라이 연출기법, 겉말은 연출기법, 버티컬 지라시 드라이 연출기법, 스크런치 드라이 연출기법, 세팅 지라시 드라이 연출기법, 휭거 드라이 연출기법, 남성 드라이 연출기법에 따른 부로우 드라이 기법과 더불어 S컬 웨이브, 물결 웨이브 기법의 아이론 드라이 기법을 익힌다. 여러 가지 방법의 응용 스타일링 기법을 통하여 고객과 상담을 통한 때와 장소에 맞는 스타일링이 가능하며, 트렌드나 어떠한 스타일링을 보고 실제적으로 연출할 수 있다.
응용메이크업실습 기초메이크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트렌드에 맞는 메이크업을 만들어 내고 성공적인 메이크업 디자인 등을 위해 창조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메이크업의 범위가 다양해지고 고차원 되어가는 지금 전문가에게 필요한 기초적인 테크닉을 더욱 향상 시키며 이론적인 지식과 응용능력을 키워 분장사로서의 현장 능력을 키워주고 자신감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을 병행한다. 응용메이크업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메이크업아티스트가 활동하는 영역인 방송, 공연, 잡지, 어패럴, 광고, 이벤트 개인 스타일링 등의 분야별 메이크업 기법을 익혀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
응용업스타일 업스타일의 응용테크닉에 대해서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업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아울러 새로운 스타일에 대해서 창작할 수 있으며, 업스타일에 따른 의상이나 메이크업 등과 같은 전체적인 조화를 연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응용 업스타일을 위한 기초지식(중앙가르마 다운 스타일, 옆 가르마 다운업스타일, 반업스타일, 언밸런스 스타일), 얼굴형, 모발길이(가발 응용법, 짧은 단발 올림머리), 상황별 스타일(한복머리, 웨딩 업스타일, 혼주 스타일)의 이론을 익히고 실습한다. 업스타일의 전체적인 콘셉트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고객과 상담 및 권유가 가능하며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응용커트실습 질감과 모량조절을 통하여 커트의 재질감과 느낌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스타일의 트렌드 커트 스타일을 눈과 감각으로 분석하고 작품에 실제화 하는 학습과정으로 분석과정을 통해 커트 기술을 향상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심도 깊은 심도 깊은 셈레이어 트레이닝, 질감(슬라이드 커트, 포인트 커트, 드라이 커트, 틴닝 커트, 레이져 커트)과 모량조절(안쪽말기, 바깥말기, 볼륨, 다발감, 움직임), 길이에 따른 트렌드 컷(롱 스타일, 미듐 스타일, 숏트 스타일)에 대해 스타일 분석 후 커트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감각 훈련화 과정을 학습한다. 나아가 감각 훈련화 과정을 통하여 잡지나 트렌드를 보고 실제 모델의 특징에 어울리게 시술할 수 있으며,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고객과의 상담스킬이나 스타일에 대한 설명을 이해시킬 수 있는 전달능력을 향상한다.
응용헤어컬러링 모발과 두피의 진단을 통해 실질적인 상담이 가능하다. 다양한 컬러링 테크닉을 활용하여 다양한 염색 테크닉을 기본으로, 이미지를 분류하고, 해당되는 이미지와 헤어컬러의 상관관계를 연출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색상환(3원색, 12원색, 보색), 명도 & 채도, 컬러의 역사, 반사 빛 헤어컬러 톤, 멋내기 염색 분류, 색상의 일치성, 피그멘테이션(선착법)의 컬러 응용부분을 습득하고 실질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피부톤에 맞는 컬러선정, 고객에 어울리는 칼라선정이론, 고객상담, 두피/모발 진단 등과 같은 퍼스널 컬러에 대한 부분을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징에 따른 개별 상담 및 컬러에 대한 추천이 가능하며, 다양한 섹션을 활용한 응용 테크닉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인체생리학 인체의 구조와 구성요소들의 형태를 파악하는 학문인 해부생리를 기반으로 하여 인체 각 구성요소들의 기능, 활동, 현상 등의 생리적인 기능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세포, 조직, 근육골격계, 신경계, 순환기계, 소화기계, 내분비계 등의 기관계의 구조 및 기초 생리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용의 대상인 피부와 모발을 인체의 일부로 인식하고, 인체 생리에 기초하여 다룰 수 있다.
일러스트레이션실습 일러스트레이션에 대한 기본기를 갖춰 어떤 상황에서도 이미지에 휩쓸리지 않고 이미지를 주도해 나가는 방법을 학습한다.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컴퓨터의 활용이 중시되면서부터 이미지의 제작, 수정, 혼합, 합성이 자유롭게 이뤄지는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그로 인해 일러스트레이션의 수적인 증가뿐만 아니라 일러스트레이션 스스로가 무한히 연쇄적인 양상의 파생 이미지를 생산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우선 텍스트를 보조하는 삽화, 도해 또는 출판·편집디자인의 일러스트레이션을 실습한다. 나아가 일러스트레이션과 순수회화와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예술의 영역에까지 맞닿아 있는, 그리는 행위 자체의 본질을 탐구하는 순수 일러스트레이션을 연구하며 독창성과 창의성을 배양한다.
카이로프랙틱 척추의 위치와 유연성을 수술이나 약물의 투여 없이 손(Cheir)으로 치료하는 수기요법으로 근육의 통증이나 체형의 변형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과정으로 척추와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피부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카이로프락틱 개요, 척추해부생리학, 척추생체역학, Subluxation의 요소, 진단학, 검진(Palpation), 근육검사(Muscle test), 정형검사, 신경검사방법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신관리시 피부미용의 간접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코디네이트미학 뷰티산업의 변화에 따라 코디네이션의 기본영역이었던 패션은 물론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도 코디네이션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메이크업, 패션, 헤어 등을 전체적으로 통괄하여 창조적인 미적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연출할 수 있는 뷰티코디네이션 영역이 부상하고 있다. 이를 반영한 뷰티코디네이션 교과는 코디네이션의 기초가 되는 디자인요소와 원리 ,색채, 체형, 디자인 사조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 토털 스타일링 기법을 습득하고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링 등 뷰티스타일링에 맞는 연출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포트폴리오 작업과 작품 발표 등을 통하여 표현하고 학습함으로써 미용현장에서 필요한 뷰티와 패션을 결합한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이미지 디자인 및 연출을 할 수 있다.
피부생리학 피부생리에 근거한 기초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피부미용사로서 갖추어야 될 피부의 전반적인 구조와 기능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피부의 미용적 문제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하여 고객의 상담 및 적절한 트리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피부의 형태학적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학적 기능, 피부의 색소, 피부와 자외선, 피부 노화현상, 면역과 피부, 피부유형, 피부반응 및 피부변변에 대한 변별성 등의 교육 과정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의 구조와 생리를 이해하고 피부타입별 고객 상담 및 고객 피부관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화장품학 피부미용에 적용되는 화장품에 대한 물리화학적 기초 지식과 화장품의 종류별 특성을 이해하고 피부미용실무에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화장품의 정의와 효과, 화장품의 발달 과정, 화장품의 기본적인 구비 조건. 화장품의 종류, 화장품에 사용되는 원료, 화장품 제조의 기본 이론, 화장품과 피부, 화장품의 품질관리 미래 화장품 연구 및 발전 방향 및 기초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전신, 두발, 색조화장품, 향료화장품의 기능과 효과를 학습한다. 피부미용의 목적에 따라서 화장품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환타지메이크업실습 메이크업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테크닉 습득과 다양한 디자인 연출 방법을 통해 메이크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메이크업을 습득함으로서 창작력과 응용기술을 습득하고 다양한 재료와 아이디어 창작을 통한 아트 메이크업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판타지 메이크업은 디자인 기술로써 응용메이크업은 물론 예술작품의 첫걸음으로 디자인 설정, 주제설정, 재료설정 등 다양한 얼굴의 아름다운 곡선을 이용한 작품을 연출하고 과정을 습득함으로써 이미지를 아름답게 극대화한다.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기 위한 실기기법의 학습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판타지 메이크업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점, 선, 면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창조능력을 배양할 목적으로 유행의 흐름을 이해하고, 뷰티트렌드, 뷰티아이템, 의상, 액세서리, 소품, 헤어, 메이크업에 이르기까지 토털 코디네이션의 적용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
기초파마실습 퍼머넨트 웨이브의 기초 이론 및 여러 가지 도구의 이해를 통해 퍼머넨트의 원리를 습득한다. 아울러 기본적인 퍼머넨트의 종류와 테크닉을 통해 나온 결과물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퍼머넨트의 개념, 도구의 이해를 통한 이론화 과정과 블로킹의 종류와 이유, 각도의 이해, 펌의 종류, 약액 도포법, 베이직 테크닉, 버티컬 테크닉, 아웃컬 테크닉, 투웨이 테크닉, 롤 스트레이트 테크닉, 버티컬 리버스 테크닉, 트위스트 테크닉 등 다양한 방법의 기초 퍼머넨트의 실습화 과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퍼머넨트 종류의 실습과정과 약액 도포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실질적인 퍼머넨트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 원리를 이용하여 결과물들을 예상한다. 그에 해당하는 프로세스 설계를 수행할 수 있다.
기초헤어컬러링 헤어컬러에 대한 간단한 이론 및 레벨 차트를 통한 컬러링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적인 헤어컬러 테크닉의 종류와 방법, 특징의 학습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헤어 컬러링 기법을 익힌다. 본 교과목은 산화제&탈색제의 종류, 일시적&영구적 염색, 레벨차트 만들기, 자연모레벨 차트 만들기 원터치 & 투터치 염색, 새치커버링, 위빙, 슬라이싱 기법, 매니큐어링(산성칼라)의 기초 실습 및 염색약의 반사 빛에 대한 중간 단계 정도의 이론 및 염색용어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컬러의 명도, 채도에 대한 이해를 통한 컬러감각을 활용하여 컬러의 기본 테크닉(원터치, 투터치, 새치커버링, 위빙, 슬라이싱, 매니큐어링)을 통한 고객 시술이 가능하다.
발관리학 유럽과 독일에서 발전되어 일반화 된 발관리(Fuss-Pflege)는 발반사(Reflexology)와는 다르게 발의 해부학적·생리학적 이론을 토대로 발과 발톱의 위생과 청결, 발톱 및 발의 피부이상, 발의 변형 등 발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와 현상을 다루고 그 관리방법을 익힌다. 본 교과목은 발관리 개론, 발의 구조와 생리해부학, 발전문가로서의 이미지, 티눈, 굳은살, 갈라진 뒤꿈치, 냄새나는 발, 외반모지, 파고드는 발톱, 구두를 신어 생기는 문제 등 발의 장애와 분석, 일반적인 발의 관리 위생과 소독, 세균학, 도구의 적용과 사용방법, 고객상담과 발분석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피부미용관리시 발톱 및 발의 피부이상, 발의 변형 등의 문제를 인식하고 적절한 발의 위생관리를 행할 수 있다.
응용피부관리실습 고객상담 및 피부의 분석을 통하여 얼굴 피부관리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라서 적절한 미용적 관리를 행할 수 있도록 피부미용의 목적에 따라서 응용화된 매뉴얼 테크닉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얼굴피부의 타입별 관리의 목적 및 효과, 얼굴피부의 리프팅 관리법, 재생관리법, 문제성 피부의 관리법등의 다양한 응용얼굴관리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분석에 따를 트리트먼트 계획 및 피부관리를 진행할 수 있다.
특수분장실습 특수분장 실습을 통해 더욱 개량·발전시키고, 아울러 기존의 분장 재료를 비롯한 각종 재료 및 화공약품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응용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전문적인 직업관 및 특수분장 실무 습득과 확립을 목적으로 라텍스 및 폼(hot &cold foam)마스크, 눈알, 이빨, 송곳니, 틀니, 손, 발, 머리, 코, 귀, 입체상처, 피 등 신체의 전체 및 부분품을 비롯하여, 각종 작품제작 및 모든 3차원 입체분장 효과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을 배양한다. 나아가 특수분장의 입체분장의 이해와 작품 제작을 바탕으로, 영화나 tv등의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수 분장기법을 습득하여 현장에서의 활용 능력을 수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