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체육학전공

체육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스포츠마케팅 새로운 산업군으로 각광받는 스포츠용품업, 스포츠시설업, 스포츠 서비스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을 학습한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를 위해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개요, 스포츠소비자 행동의 관점과 요인, 스포츠마케팅 전략과 프로세스, 스포츠마케팅 믹스, 스포츠마케팅 조사 종류와 방법, 스포츠스폰서십의 개념과 종류, 스포츠와 미디어의 관계, 스포츠이벤트 기획과 실행, 스폰서십, 라이센싱, 에이전트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논의하고 탐구한다. 스포츠마케팅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마케팅전략과 사례를 학습하여 스포츠마케팅관리자로서의 현장감각과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스포츠와 사회체계의 상호관련성을 규명하며 스포츠에 대한 사회학적 시각 및 관점을 제고하고, 여러 사회제도 속에서 증대되고 있는 스포츠의 영향력을 인식하여 스포츠의 사회학적 사고력을 증진한다. 스포츠를 사회학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스포츠사회화,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 노동성, 상업주의적 경향에 대한 스포츠와 산업, 스포츠와 미디어, 스포츠 법과 보험, 스포츠 문화, 스포츠와 불평등, 스포츠와 사회일탈 등 다양한 사회제도 속의 스포츠현상에 대해 탐구한다. 스포츠를 왜 사회학적으로 분석해야하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고 사회 속 스포츠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며 국가 스포츠 정책 입안과 실천에 공헌할 수 있다.
스포츠영양학 각 종목별 적합한 에너지 소비량과 섭취량의 계산법, 일상적인 생활, 시합 전 합숙 때의 트레이닝 기간, 컨디션 조절기의 합리적인 영양섭취 방법과 시합 전후의 영양섭취 방법, 체중조절법 등 에너지와 영양에 관한 기본 이론과 영양에 관한 계획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력 향상을 위한 영양, 수분과 체온조절, 체중과 영양, 남자 여자선수의 영양과 건강, 유소년 선수와 영양, 스포츠 종목별 영양지침, 스포츠 영양과 스포츠 상황별 식사계획, 운동시간에 따른 식사계획 등을 습득한다. 스포츠와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운동종목별 구체적이고 정확한 영양정보와 영양섭취, 기준치를 알도록 영양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운동생리학 운동에 대한 인체의 기능적 변화와 조절 기전에 대한 원리와 현상을 탐구하는 분야로 신체가 운동과 훈련을 통해 일으키는 반응과 적응에 대한 지식을 익혀 여러 가지 운동시 초래되는 생리적 변화와 그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인체의 기능적 측면과 수행력을 이해한다. 운동생리학의 입문, 세포, 에너지 대사, 운동과 근육계, 운동과 신경계, 운동과 순환계. 운동과 호흡계, 인체수행능력의 지표와 평가, 운동과 내분비계, 운동체구성과 체지방, 운동과 환경 등을 습득한다. 운동시 일어나는 인체의 생리적 반응을 통해 인체의 발달 발육에 미치는 운동의 영향과 발달 단계에 따른 운동기술의 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운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일생동안 운동을 습관화하는 태도를 기른다.
체육학개론 체육의 올바른 실천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초지식인 체육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고 체계적인 지식을 통해 체육학의 큰 틀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체육의 개념, 특성, 가치, 역할 등을 이해하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이해를 위해 운동과 건강,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역학, 측정평가, 평생체육, 운동처방, 스포츠 의학 등으로 구성하여 체육의 현상을 숙지한다. 체육에 관한 이해, 인간에 대한 이해 및 체육의 올바른 실천을 위한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규명하여 체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체계적이고 큰 틀에서 체육학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며 체육의 가치와 효과를 실천한다.
스포츠심리학 본 교과목은 일반심리학의 기본적 정의와 이론을 적용하는 분야로 스포츠상황에서 행동을 기술, 설명, 예측하며 스포츠와 운동 상황에서 인간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그 지식을 현장에 보급한다. 이에 따라 스포츠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움직임을 심리학적 원리를 통해 성격, 동기, 목표설정과 자신감, 경쟁불안과 스트레스, 최고수행과 정신훈련, 공격성, 주의집중 등 운동수행의 심리적 요인에 관한 내용과 운동집단, 집단응집력, 리더십, 사회촉진 등을 학습한다. 스포츠상황에서의 응용을 통한 스포츠현장에서의 경험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행 개선을 돕기 위해 선수, 코치, 운동자가 현장에서 활용하기위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체육사 체육사는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체육의 역사를 시대별로 소개하고, 각 시대와 문화에 따른 체육의 발전모습을 설명함으로써 현재의 체육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진단하도록 하며, 미래의 체육에 대한 인식과 성찰을 갖도록 함과 동시에 동서양의 체육의 발전과정을 비교하여 체육의 보편성과 특수성이 드러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세계체육사는 고대ㆍ중세ㆍ근세ㆍ현대의 체육으로, 한국체육사는 고조선과 삼한시대의 체육,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이조시대, 갑오경장 이후, 해방이후의 체육으로 나누어 이해한다. 체육학적으로의미가있는각종역사적문헌자료를주제별로탐색하고재해석하여현재의체육을새롭게진단하며,앞으로추구해야할체육에대한성찰능력을기를 수 있다.
체육측정평가 본 교과목은 운동능력 및 운동기능을 과학적 방법을 통해 효율적으로 측정하기위한 체계적인 측정계획, 측정방법, 측정기구, 측정평가 등의 능력을 습득하고 측정된 결과들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기법들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체육측정 평가의 원리, 특성, 방법 등을 이해하고 체육측정과 평가, 측정의 이해, 인체측정, 신체유형과 신체구성의 측정, 생물학적 측정, 건강과 운동수행관련 체력측정검사, 스포츠 기술검사, 측정평가를 위한 통계방법 등을 습득한다. 체육측정과 평가와 진단을 통해 새롭고 바람직한 체육학습활동을 하고 각종 체육측정 이론과 실습을 통해 운동능력 및 운동기능을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다.
전공선택 사회체육개론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에 있어서 사회체육의 필요성 및 기능과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체육의 참여목적과 지역적인 특성, 대상에 따른 적절한 사회체육활동을 탐구하여 미래사회체육의 발전방향과 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이에 따라 사회체육의 본질, 사회체육의 유사개념 비교, 사회체육 참가요인, 노동과 사회체육의 관계를 통해 사회체육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체육, 직장체육, 상업체육 등 사회체육 영역별 특성과 유형, 사회체육의 구성요소인 사회체육 시설, 프로그램, 지도자, 행정조직과 정책에 대한 실태를 파악한다. 사회체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사회체육 현장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시각과 능력을 갖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