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교양

미용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교양 리더십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모든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리더십 개발 방법론 연구를 통해 리더십 역량을 함양한다. 본 과목은 리더십의 정의, 유효성, 영향력, 변혁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에 대해 배운다. 또한 리더십 개발과 관련한 리더십 기술 개발의 중요성,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기술, 리더십 변화과정을 배운다. 아울러 이론과 더불어 국내외 사례분석 및 토의를 통한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기법을 체득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잠재력을 개발, 진정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소자본창업경영 소규모 점포 창업 및 경영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실무전반에 관한 내용, 즉 입지선정·업종선택·자금확보·판매기초이론·PR 등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창업 및 경영 전략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창업경영을 위한 경영의 기능과 역할과 경영마인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국제적 환경, 소자본창업의 지원제도, 점포임대차 보호법, 프랜차이즈 계약방법, 창업 자금조달 원칙과 지원제도, 창업자금 산출법, 업종동향 파악 각 업종의 영업 포인트 파악, 상권 및 입지분석방법 및 원칙을 학습한다. 또한, 사업계획서의 항목 및 작성시 주의사항, 매출액추정, 점포의 기능과 환경이해, 아웃테리어 상품진열, 효율적인 레이아웃, 프랜차이즈시스템 및 선택시 검토내용과 계약사항, 경쟁점 조사, 외부환경변화의 대처법 상품의 판매동향분석, 고객서비스방법, 직원훈련 등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인간관계론 사회에서 타인과 함께 살아가기 위한 인간관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조별집단 활동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나아가 인간관계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이론 및 관련 기술을 습득하며,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한 개인 및 집단의 인간관계기술을 이해한다. 삶의 여정에 맞추어 어린 시절, 대학생으로서의 자신, 우정, 사랑, 결혼, 직장, 노년,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도 해본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방식과 기법을 습득하고, 인간관계를 맺을 때 갖춰야 할 자세 및 태도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발달 관련 제 이론을 습득해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재테크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현명하고 합리적인 재테크를 완성해 가는 과정을 과학적이고 계량적이고 그리고 체계적인 분석과 방법을 통해 성공적인 재테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특히 부동산, 주식, 채권, 그리고 그 외 의 다양한 수단을 시의적절 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급변하는 재테크 시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투자일반론, 주식투자이론, 채권투자이론, 펀드투자, 부동산투자, 세법실무, 한국부자들의 특징, 부자가 되기 위한 길 등을 심도 있게 학습 할 것이다. 환율, 금리, 유가, 무역수지 외에 채권, 주식, 부동산, 그 외의 재테크 등 당장의 재테크에 영향을 미치는 재테크 요소를 분석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재테크를 완성할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해 볼 수 있다.
부동산투자론 전통적인 재무관리와 일반적 투자이론을 부동산을 대상으로 인간이 행하는 대표적인 의사결정과정인 부동산 투자에 접목시켜 부동산 투자의 실체를 분석하고, 과학적인 부동산투자의 이론과 기법을 제시하며 부동산 투자활동에 필요한 실무지식을 습득하여 투자응용능력을 도모하며 부동산의 가치평가와 투자성과를 측정한다. 구체적으로 부동산투자의 기초이론, 부동산 권리분석 및 이용?거래의 제한, 부동산 투자방법, 부동산 위험과 수익분석의 투자이론, 부동산투자분석의 기법 그리고 부동산 투자사례분석을 통해 부동산 거래와 관련한 법률상의 권리분석을 이해하고 부동산 투자의 위험과 수익분석, 부동산 투자분석기법에 대해 이해하며 실패사례 및 성공사례를 통하여 투자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