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보건행정전공

미용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병원관리학 병원 경영자 및 의료종사 구성원들에게 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행정에 대한 이해를 배우고 병원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병원관리를 통해 병원이 갖고 있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병원관리의 개념, 병원조직과 기능, 원무관리, 병원인사관리, 병원정보관리, 병원기획, 병원물자관리, 병원회계와 재무관리, 간호업무,약무관리,급식업무,의무기록관리,원가계산,예산편성,병원마케팅, 병원홍보, 의료분쟁관리, 의료의 질 향상과 의료기관 평가, 병원정책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비영리 집단인 병원기업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이루어지고 병원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게 할 수 있다.
보건사회학 오늘날 한국의 보건복지정책은 아직도 한국의 보건복지 및 사회학분야가 필요로 하는 보건사회학의 수요를 충족하기에는 아직 부족하다. 이런 시점에서 생의학적 모델의 한계 속에 갇혀 있었을 의료분야와 보건 분야 사고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서 보건사회학이 주목받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와 건강, 보건사회학의 개요, 건강과 질병의 사회적, 역사적 특성, 건강과 질병의 사회역학, 건강과 질병의 관점 및 이론, 사회와 보건제도, 건강증진의 사회학, 사회와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건강증진, 스트레스와 건강증진, 문화와 건강증진, 질병을 통한 사회적 경험, 아픔의 사회적 경험, 의료추구행위, 보건의료의 소비자와 공급자, 대체의학과 탈 의료화 경험, 의료윤리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보건사회학을 통하여 사회학에 대한 인식을 갖고 보건행정분야와 접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서 의료 보건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다.
보건행정학 국민 보건에 관한 행정을 통해 국민건강을 증진하고 의료정책과 체계를 이해하고, 보건행정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보건행정학은 보건관련 학문의 기초필수 과목으로 복지 및 의료분야 국가정책에 관한 시각을 가질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보건행정의 기초이론 및 보건행정학의 개념, 보건의료 서비스의 사회ㆍ경제적 특성, 보건의료와 국가, 현대 보건의료의 비판적 시각과 당면과제, 보건정책론, 보건행정조직론, 보건행정관리론, 인적자원관리론, 사회보장론, 보건경제론, 비교의료제도론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보건서비스 및 의료조직체계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가와 국민의 보건수준을 높이고 현대 보건상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공공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가를 이해할 수 있다.
의료보험학 급변하는 보건의료기관의 경영환경을 이해하고 보건행정인으로서 의료보험관련 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하도록 한다. 의료보험업무는 보건행정업무중 대표적인 업무로 사회보장 및 의료보장 그리고 보건의료서비스 등 보건행정분야의 일반적 소양을 증진시키는 데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보장에 대한 개념과 이념, 가치, 복지국가의 위기, 보건의료서비스 특징과 보건의료에 대한 기초적 지식, 의료보장의 종류와 의료보험에 대한 일반적 지식, 보건의료, 우리나라의 의료보험, 보험자와 가입자, 보험급여, 전달, 재원, 보수지불제도, 보건의료비, 각국의 의료보험제도, 의약분업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의료보험 업무를 이해하고 의료기관내 조직구성원들과 의사소통 및 업무의 효율을 기할 수 있고, 병원업무의 실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습득할 수 있다.
의료정보관리학 의료관련 정보의 처리를 종합적이고 편리하게 변화시키며 의료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이용 그리고 원리를 이해한다. 정보 분야와 의학 분야의 결합은 고도의 의료서비스와 의학기술 및 의학연구에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어 의료정보관리학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의료정보학의 개념, 의료정보학의 목표, 컴퓨터개론, 용어 및 분류체계, 코드화의 분류 및 체계, 의학문헌검색, 전자의무기록, 불확실한 상황에서 임상 의사결정, 의료전문가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 처방전달시스템, 사무자동화, 종합의료정보시스템, 병원정보시스템, 임상병리정보시스템, 간호정보, 정보이론, 자료보호, 의료계측, 생체신호처리, 의료영상시스템, 원격교육, 원격의료 등을 다룬다. 나아가 의료정보관리학을 통해 의료정보를 획득하고 분석하여 처리하는 시스템관리 기법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보건경제학 경제학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문제를 보건의료분야에 적용하여 경제학적 도구로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의료인력 및 국민의료비, 사업경제성평가 비용편익효용분석을 할 수 있다. 또한 비영리기관, 보건의료 인력수급문제, 병원과 장기요양, 제약 산업 등 보건의료현안에 대해서도 알아갈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경제학과 보건의료, 보건경제학의 개념, 보건의료제도, 보건의료수요, 의료보험과 의료수요, 보건의료의 생산 및 비용, 의료인력, 의사시장모형, 병원행태와 비용, 제약산업, 재원조달과 지불보상제도, 국민의료비, 의료기술의 변화와 생산함수, 보건의료사업의 경제성 평가, 최소 비용분석, 비용-효과·비용-편익·비용-효용 분석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경제적 마인드를 이해하고 보건의료관련 현안들을 수요와 공급, 함수, 비용, 모형분석 등 경제분석에 따라 효율적 대안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