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컴퓨터공학전공

체육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네트워크Ⅰ 수많은 사용자들을 위해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컴퓨터들과의 접속/교환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컴퓨터 네트워크 및 인터페이스 표준, 프로토콜 등을 이해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단일빌딩이나 빌딩군과 같은 한정된 영역의 네트워크인 LAN(Local Area Network), FDDI로 알려진 광파이버에 근거한 LAN과 수많은 LAN을 상호접속하기 위해 사용되는 MAN(Metropolitan Area Network), 세계와 같은 방대한 지역을 접속하는 네트워크인 WAN(Wide Area Network) 등으로 구성된다.
자료구조 자료의 표현법과 기본적인 연산을 중심으로 배열과 연결 목록의 기본 개념을 배우고, 이를 이용한 스택, 큐, 트리 및 그래프의 표현 방법과 응용 문제의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정렬 문제와 탐색 문제를 중심으로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의 긴밀함을 이해하고 응용 프로그램에 여러 기본 알고리즘을 적용해 본다.
전공선택 객체지향프로그래밍Ⅰ C++ 언어 또는 자바 등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를 기반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이의 원활한 활용을 통하여 재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객체지향 기본 프로그래밍 테스트, 클래스 객체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배열, 포인터, 참조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함수 중복과 연산자 중복을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상속성을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가상함수와 다형성을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입출력 시스템을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입출력 파일 프로그램 작성, 배열 입출력 프로그램 작성 등을 직접 해본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능, 모델의 개념, 데이터 종속성과 무결성 병행 제어, 회복, 보안과 분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을 이해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활용 능력을 기른다. 관계 데이터베이스의 개요와 설계, 에스큐엘(SQL),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개요,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을 배운다.
운영체제 초기의 시스템부터 최근의 다중 프로그램 시스템의 발전 과정,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와 조직 형태, 스케줄링, 메모리관리, 파일 시스템 입문과 접근법, 할당 방법 등을 숙지해 컴퓨터를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운영체제의 정의, 운영체제의 구조, 프로세스, 중앙처리 장치와 스케줄링, 교착상태, 메모리 경영, 가상 메모리, 파일 시스템 등을 학습한다.
인공지능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이론, 인공지능의 문제 정의 및 문제 풀이 방법, 기계 학습, 자연어 이해 등을 배워 인공지능 시스템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한다. 지식 표현 및 추론, 해 탐색, 게임 놀이, 규칙 기반 모델, 전문가 시스템, 계산 학습 이론, 퍼지 이론과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정보통신개론 정보화 사회에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정보통신 관련 개념 및 통신수단을 이해하고, 데이터 통신 관련 기술을 익힌다. 또한 최근에 다양한 정보 교환을 위해 많이 활용하고 있는 각종 통신망(LAN, VAN, ISDN)을 이해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정보통신 서론, 데이터통신 관련 기술, 통신망 기술, 채널 액세스 프로토콜(Channel Access Protocol), 인터넷 워킹(Internet Working), 프로토콜과 OSI 계층 모델, 근거리 통신망(LAN), 부가가치 통신망(VAN), 종합 정보 통신망(ISDN), 부가가치 통신망(VAN), 종합정보 통신망(ISDN), 인터넷(Internet) 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