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간호학전공

간호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간호연구및통계 간호현장의 문제를 발견하고 객관적, 실증적, 체계적 방법을 통해 특정 질문에 해답을 찾는 방법을 소개하는 간호연구 입문과정으로서 연구하는 능력과 연구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기 위한 기초적인 통계 능력을 기른다.
건강문제와간호Ⅰ 최근 건강분야의 변화를 반영하여 간호대상자의 전문직 중재요구가 급증하고 있는 주요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간호과정에 의해 사정하고 진단하여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고 그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상급 수준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른다.
건강문제와간호Ⅱ
지역사회정신건강과간호 지역사회 정신건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며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진단하여 적절한 간호중재를 실시하고 그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상급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비판적 사고의 이해와 적용을 통해 임상의사결정능력을 기르고 실제 간호현장에서 다양한 진단검사의 원칙과 이해, 정확한 수집과 분석을 통해 간호과정의 각 단계를 실제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 상급수준의 간호문제해결을 위한 적용능력을 배양한다.
간호경영과지도자론 의료 및 간호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영영의 이론적 틀에 적용하여 간호지식의 생산 및 활용하는 새로운 간호경영의 모델을 모색하고 창의적 경영을 유도할 수 있는 관리 능력을 육성한다. 즉 경영학의 개념과 이론을 간호에 접목한 개괄적인 과목으로서, 간호경영자료, 간호 경영정보 관리와 처리, 리더쉽과 동기부여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여 간호조직에 적합한 리더쉽 등 지도력을 배양하는 이론교육을 통해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함양한다.
통합실습 간호대상자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간호 전문가적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안녕을 촉진하기 위한 간호를 제공하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상급수준의 간호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