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아동학전공

아동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보육실습 보육 관련 이론과 지식을 보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육실습을 통해 일과운영, 자유선택활동, 대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제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며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며 문제 아동의 치료를 돕기 위해 실제적인 연습과 활동을 통해 놀이치료를 학습한다.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 및 이론과 과정 등을 이해하며 아동 행동의 사례를 통하여 놀이치료 기법을 익힌다. 놀이치료의 이론을 학습하며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치료를 돕기 위해 구체적 놀이치료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미술치료 미술치료를 위한 매체의 다양성과 색채이론의 이해, 아동 미술 발달단계 등 전문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미술치료 워크숍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치료적 관점과 다양한 미술치료 과정을 탐구한다. 미술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그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치료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부모교육론 부모 됨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녀의 발달단계별 부모역할을 이해하여 좋은 부모됨에 대한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의 이해,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가족유형과 부모역할,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과학지도 과학적 현상에 대한 영유아의 자발적 관찰 및 탐색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과학교육의 이해, 과학교육의 내용, 과학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과학 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동작 영유아의 동작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동작지도의 원리와 실제를 익혀 영유아 동작지도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동작교육의 이해, 동작교육의 내용, 동작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동작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상담론 영유아의 부적응 요인과 양상을 이해하고, 상담자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상담의 기초와 이론, 아동상담 과정, 아동상담 적용 실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심리평가 아동의 심리과정을 평가하는 각종 심리검사의 종류와 형태를 알아보고 지능검사·지각운동검사·성격검사·자아개념검사·언어검사 등의 특성, 측정원리 및 적용 방법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은 심리과정의 이론 및 적용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실제로 심리검사를 실시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초적 기술을 습득한다. 따라서 심리평가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심리검사를 실제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아동음악 영유아의 음악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음악지도의 원리와 실제를 익혀 영유아 음악지도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영유아 음악의 이해, 음악교육의 내용, 음악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음악활동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음악치료 본 교과목은 소리(음악)에 반응하는 인간의 행동을 보다 깊이 관찰, 연구하여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념을 확립하고 다양한 방법론과 효과를 학습한다. 특수교육이 요구되는 지체아들을 위한 음악훈련 역시 음악치료의 주요 영역이다. 이들의 음악적 성숙을 위한 음악훈련과 즉흥연주를 포함하는 창작음악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임상실습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 교육적 영역과 심리치료 영역, 의료 및 재활 영역으로 구분되는 음악치료의 다양한 종류를 이해하고 실습한다. 음악을 통한 다양한 치료방법을 학습하여 음악치료사로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