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물리치료학전공

물리치료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노인물리치료실습 노화와 관련된 생리학적 변화, 노인의 관절운동학적 고려사항, 노인의 감각운동 기능의 변화와 적응을 이해하고 노인에게 관련되는 질병의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며 노화현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그리고 노인에 관련되는 질병을 신체적인 측면에서 벗어나서 인지장애, 노인의 우울증 등과 같은 정신적 및 사회적 측면으로 발전시켜 본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실습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임상에서 노인질환과 관련된 검사·평가·치료능력을 배양한다.
임상물리치료진단실습 임상에서 신체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양질의 물리치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자의 상태와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환자의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평가 기법, 예를 들어 근력 검사, 관절가동범위 검사, 반사 검사 및 표준화된 측정 도구를 이용한 검사법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신체 부위별 문제를 감별할 수 있는 특수검사를 수행하여 얻은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바탕을 물리치료 계획을 세우고 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환자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임상생체역학실습 생체 역학은 뉴턴의 운동법칙을 기본으로 인체를 움직이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보고 인체에 작용하는 힘과 그 결과로 생기는 운동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체 역학은 산업에서 근력 작업 분야, 스포츠 및 재활 의학 분야에서 널리 이용 되고 있다. 생체 역학을 정형 물리치료와 스포츠 물리치료 같은 임상 분야에서 평가 및 치료에 접목함으로써 인체의 운동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인체 각 부분의 비정상적인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환자의 질환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환자의 운동 기능 평가나 기능적인 회복을 유도하고 물리치료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통증관리물리치료실습 통증의 기전과 물리적·심리적·약리학적 치료법을 숙지함으로써 특정부위별 통증 경감과 만성 통증 관리의 중요성을 인지한다. 만성통증, 근골격계 기능부전으로 인한 통증, 수술 후 통증 등의 특징과 통증 치료의 차이를 이해하고, 관문조절설, 엔돌핀설과 같은 통증치료 이론을 학습한다. 온열·전기·광선·수치료 관련 실습기자재 뿐만 아니라 맛사지를 이용한 통증관리 및 치료방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