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식품조리학전공

간호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식품및조리원리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고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음식은 재료인 식품의 구성성분과 영양적 가치는 조리과정 중에서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거치기 때문에 외식산업에서 간과해서는 안 될 중요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본 교과목은 식품화학에 대한 기초지식과 조리에 관계되는 내용을 학습하며, 식품의 일반성분 및 특수성분, 조리방법과 원리 등을 학습한다. 또한 곡류, 감자류, 채소류, 해조류, 어패류, 우유 및 유제품 등 각종 식품에 대한 일반이론과 식품의 특성에 대해 습득하며 각각의 식품에 맞는 올바른 식품저장법에 대해 익힌다. 식품 및 조리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식생활에 있어서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조리과정에 따른 식품의 변화를 배움으로써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양식조리실습Ⅰ 서양요리의 이론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아주 기초적인 기술 및 기능을 연마함으로써 위생적이고, 현장 감각에 뛰어난 조리사의 능력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서양조리의 5가지 모체소스, 소스 만드는 법, 서양조리 요리용어, 기본 칼 및 프라이팬 사용방법, 서양조리의 기본조리방법, 서양요리에 사용되는 채소 및 향신료, 계량법 및 온도 계산법, 기본 썰기와 자르기, 육류, 어패류 및 가금류 손질하기, 애피타이저, 오르되브르, 샐러드와 드레싱, 수프, 오믈렛, 샌드위치, 생선 요리, 고기 요리, 서양조식, 스톡 등을 실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와 문화적 풍습이나 지리적 요건이 매우 다르기에 그 지역의 자연 환경과 역사, 문화를 대변해줄 수 있는 서양요리의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하여 조리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영양학 시대에 합리적인 식생활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 성질, 기능, 소화, 흡수, 대사 그리고 인체에 나타나는 반응 등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식생활과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의 열량 영양소와 건강, 지용성. 수용성비타민, 다량 미량무기질, 물의 조절 영양소와 건강, 에너지 균형과 건강, 술, 담배, 스트레스, 운동과 건강에 이르기까지의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대사, 영양정보, 과잉증과 결핍증, 영양섭취기준과 급원식품 등을 학습함으로써 영양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나아가 현대인의 식생활에 직접 활용하여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생활 개선을 통하여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다..
외식산업창업및경영 외식산업에 대한 개념이해와 외식경영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식산업의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하고 실무지식을 익힌다.
조리이론 조리 시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성분 변화를 식품학적?영양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리방법을 더욱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식품의 주성분과 가공 시에 일어나는 변화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생식과 가열 등의 조리조작, 전분, 밀, 육류, 어패류, 설탕, 유지류 등의 조리, 맛의 분류, 미각의 감도와 변동성, 맛의 평가. 식품에 대한 이해 및 조리기구의 위생, 소독과 세정 및 조리환경의 위생, 식품의 유통, 재료의 구입과 이용, 식단적성 등에 대해 학습한다. 조리준비단계에서 과정 중에 일어나는 변화 등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식품의 위생적 관리와 조리원리에 맞는 기능적인 조리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한식조리실습Ⅰ 한국음식의 성장배경 및 지역적 특성을 알아보고, 조리기구 사용법 및 한국요리의 기본조리법을 익혀서 조리법에 따른 재료 사용과 조리과정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산업현장과 실생활에서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리의 조리방법을 실습을 통해 숙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음식의 특징, 식사예법, 한국 음식의 상차림과 종류, 주식류, 부식류, 떡과 한과, 음청류, 술류, 양념과 고명, 밥, 죽류, 면, 만두류, 국, 탕, 찌개류, 찜, 선류, 전과 적류, 구이, 조림, 초, 볶음, 생채와 숙채의 나물류, 김치, 장아찌, 회, 마른찬, 떡, 한과 , 음철류 등을 실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조리의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한국음식의 전통성을 계승할 수 있다.
전공선택 식음료개론 급격한 산업사회의 발달로 외식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외식산업 서비스에 대한 질적 향상이 필연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에 외식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산업서비스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식음료 개론 및 식음료 서비스의 개요, 업태별에 의한 종류 및 서비스의 형태에 대해 학습하며 다양한 식음료의 특징과 함께 식음료 메뉴의 해설을 학습한다. 또한 각종 식음료에 대한 이론과 경영기법을 터득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식음료 서비스에 대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식음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올바른 직무교육을 학습할 수 있으므로 실무에서의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식생활과건강 열량, 대사, 균형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3대 열량 영양소의 체내 대사를 이해하며 이들 영양소와 관련된 질병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영양 섭취 실태와 이에 따른 문제점을 이해하여 올바른 식습관을 확립하도록 학습한다. 이를 위해 3대 열량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와 관련된 당뇨병, 순환계 질병, 간질환과 열량대사와 체중 조절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체중부족과 과잉체중, 비만, 영양 부족으로 나타나는 영양성 빈혈증, 악성 빈혈증과 골다공증, 면역, 각종 암과 영양, 우리나라의 식품 영양 섭취 실태에 비추어 본 문제점, 가공 식품이나 패스트푸드의 섭취 증가와 식문화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식품섭취와 관련된 영양소의 불균형, 과잉 섭취나 결핍 등으로 나타나는 여러 질환의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 등을 모색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확립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단체급식 시스템의 원리에 따른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이 필요한 분야로 단체급식에 필요한 기본 원리, 조리사의 역할, 식사계획과 배식 방법을 공부하고, 단체급식의 운영에 필요한 관리능력을 익히며, 경영관리의 개념을 숙지하고 실무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단체급식의 유형(산업체, 학교, 병원, 기타 시설급식)에 따른 급식의 목표, 급식작업관리 및 구매 생산, 급식시설설비와 관리, 개인 ? 주방 ? 식기 ? 집기류 ? 식당 ? 주방내부의 위생 관리, 시설 설비 관리, 예산편성, 구매와 납품의 연평균단가, 원가관리, 계절별 식단 작성 등의 급식정보관리, 재료 선택과 검수방법 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기관의 단체급식 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식단 작성, 시설관리 등의 체계적인 급식 경영 관리를 위한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식공간디자인론 식공간 연출은 계절에 따라, 각 나라의 식습관에 따라, 식사의 종류에 따라 식기를 조화롭게 선택하고 배열하는 것으로 식탁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데 기여할 뿐 아니라 식탁문화를 일상생활의 종합예술로 거듭나게 한다. 이러한 연출을 위해 인간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전체적인 조화와 구도를 고려하여 차원 높은 식탁문화를 정립하는 기능을 습득한다. 본 교과목은 식공간의 개념과 기본 구성 요소, 식공간과 디자인, 색채, 색을 통한 음식과 식기의 조화, 조명의 종류와 역할, 식기학, 식공간 연출, 기본과 테마별 테이블 세팅, 냅킨 접기, 고대 유럽? 유럽? 아시아, 한국의 테이블 세팅과 역사적 배경, 식탁화, 푸드 스타일링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식공간 연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고대와 각 나라의 식탁사를 통하여 기본적인 테이블 세팅과 푸드 스타일링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식품위생학 모든 식품에 의한 위생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인류의 건강 유지와 증진을 위해 필요하다. 식품위생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체계적인 식품위생관리를 강조하는 식품위생학은 식품조리 및 외식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식품위생의 개념 및 식품위생 행정, 식품과 미생물, 식중독과 미생물, 화학물질에 의한 식중독, 환경과 식품위생, 식품과 전염병, 기생충과 위생동물, 식품시설의 위생관리, 위해요소중점관리제도(HACCP), 식품첨가물, 식품 위생검사 등을 다룬다. 식품위생학을 통해 조리사를 비롯한 식품개발자, 품질·생산관리자, 식품관련 종사자로서 체계적인 식품위생관리로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 발생되는 제반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방지 할 수 있다.
한식조리실습Ⅱ 우리나라 음식의 정수라고 칭하는 조선왕조궁중음식의 문화적 배경과 변천을 고찰하고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궁중음식을 재현하고 전수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기능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의 식생활 문화, 궁중의 식생활 문화, 전통 음식의 문헌 연구, 식단 작성과 상차림, 미음, 죽, 밥, 만두ㆍ떡국, 면, 탕ㆍ국, 찌개, 조치, 전골ㆍ볶기, 찜ㆍ선, 초, 조림, 구이, 적, 전, 채, 회, 쌈, 편육, 마른 찬, 젓갈, 장과ㆍ장아찌, 김치, 떡ㆍ한과, 음료 등을 실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고유의 궁중음식 특징과 장점을 보존시키고 단점을 보완하여 크게 변화하는 음식문화의 새로운 유형을 발굴하고 현대 식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