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개설과목

  • HOME
  • 학사학위과정
  • 개설과목

방사선학전공

방사선학 개설과목
구분 과목명 과목소개
전공필수 방사선계측학실습 방사선에 관한 개념 중에서 계수값의 통계를 정확히 학습한다. 측정기의 교정에 있어 교정제도, Reference 선량계와 field 선량계, 표준전리조의 측정 정도, 선량변화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 특성, 선량률 특성, 선량 특성, 방향특성, Stem effect 등을 학습한다. 이를 기반으로 X선의 반가층 측정, 방사성 동위원소의 반감기 측정, X선의 표면선량 측정, X선의 심부선량 측정을 이론과 실험으로 학습한다. 또한, 공간선량률의 측정, 누설선량 및 산란 선량 측정, 열형광선량계(TLD)에 의한 선량 측정, 열형광선량계(TLD)에 의한 흡수선량의 측정을 학습함으로써 방사선의 검출 및 측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일반 X-선 발생장치와 방사선원을 이용하여 각종 검출기를 비롯한 측정 장비들의 사용법과 특성을 알아본다.
방사선기기학실습 X선발생 장치의 특성 중 X선장치 가동상태 파악, 실습기자재 사용설명 및 활용방법,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진단용 X선장치. 진단용X선 발생기, 진단용 X선장치의 구성, X선관의 정격,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 검사의 필요성, 검사시 필요한 측정기구의 종류, 측정의 오차 범위, 측정기의 교정, 진단용 방사선 발생장치의 검사시 고려사항, 검사조건, 검사전 유의사항, 검사시 유의사항, 방사선발생장치의 안전관리에 관련된 원자력법과 의료법, 진단용 X선 장치와 관련된 용어, 방사선발생장치 성능관리자의 책임과 의무, 성능관리를 위한 조직, 방사선 성능관리에 필요한 기구 및 요건, 품질보증과 품질관리, X선 촬영장치의 성능관리, 의료용 X선장치의 정기점검항목, 기타 측정 및 실험을 통하여 방사선량의 재현성과 직선성 시험분석 등을 통하여 선발생 장치의 특성을 정확히 학습하여 보수 관리는 물론 장치의 성능을 유지함으로서 진단효과를 증진시키고 동시에 방사선 이용의 적정화를 기할 수 있는 요소들을 검토하고 토의한다.
의료영상정보학및실습 대조도, 선예도, 입상성 및 화질평가법을 숙지하여 영상 형성과정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교육을 통해 평가기법을 정확히 숙지한다. 대조도 실험을 통해서는 관전압과 반가층 관계, 반가층 실험방법 및 그 결과를 고찰한다. 선예도에 관한 실험에서는 선예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들의 종류와 특성을 숙지하며, 종합불선예도의 계산법, 영상의 확대율과 반음영의 계산공식 응용법, 해상력 측정법 및 구형파 챠트에 의한 MTF작도법을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MTF그래프를 작성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입상성에 관한 실험에서는 입상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이해하며, RMS 입상도의 의미와 RMS 입상도 계산법을 습득한다. 또한 위너스펙트럼의 개념 및 내용을 숙지한다. 화질평가의 중요요소인 ROC해석의 개념과 ROC 비교법을 정확히 습득하여 ROC곡선을 작도하고, ROC해석을 통한 평가법을 습득한다. 아울러 Entropy의 개념을 정확히 습득하도록 한다.
진료영상학및실습 의료용 방사선영상의 형성과정 및 평가를 기초로 한 인체 부위의 방사선촬영 원리 및 기법에 관하여 실습하고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먼저 X선촬영 조건론, 자동노출장치의 원리, 기초로 일반촬영에 필요한 인체의 기준선, 기준면, 촬영을 위한 환자의 기본체위와 촬영시 X선 조사방향을 이해함은 물론 촬영 시 환자에 대한 응대법, 촬영시필요한 기본촬영조건과 사용되는 부속기자재의 역할과 응용법을 숙지하며 영상의 평가기준을 실습하여 익힌다.